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정보

저축하는 습관들 일상에 규율을 만들자

by 알파추월차선 2022. 12. 28.

저축하는 습관

저축하는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무턱대고 저축을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동기와 목표가 없다면 저축을 지속할 수 없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저축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의지가 필요하고 자신이 저축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저 다들 하니까 따라서하는 것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왜 저축을 해서 돈을 모으려고 하는지 스스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모두 다를 것입니다. 누군가는 사고 싶은 무언가를 위해서 저축을 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학자금대출을 갚기 위해서 저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언가를 사기 위해서 저축을 하는 것과 대출을 갚기 위해 저축을 하는 것은 같은 저축이라고 해도 절대 똑같을 수 없습니다. 대출을 갚기 위한 저축은 생존과 직결된 일이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이 저축을 하는 이유에 따라 저축에 대한 의지가 달라집니다. 무언가를 사기 위해 하는 저축이라 할지라도 정말 간절히 원한다면 더 강한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깁니다. 그건 바로 이 동기부여라는 것이 오래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무언가 하겠다고 다짐하고 나서 며칠 지나지 않아 다시 이전과 똑같아지는 일을 반복합니다. 인간의 의지는 절대 무한정 샘솟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 무언가를 하겠다고 나설 때는 아직 의지력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까지고 열정을 가지고 그 무언가를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의지력이라는 것은 체력과 같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달리기 선수도 영원히 지치지 않고 뛸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의지력이 강한 사람도 지치 않고 영원히 인내할 수는 없습니다.

 

저축을 포함해서 다른 목표를 이루는 데에는 모두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의지력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무기로 자신의 의지력만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의지력은 금방 닳고 무뎌져서 쓸 수 없게 되고 그 의지력을 다시 충전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축을 처음 시작할 때는 부를 이루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싶다는 의지가 넘쳐나고 자신이 그리는 아름다운 미래가 스스로를 동기부여합니다. 하지만 언젠가 의지가 사라지고 눈앞의 유혹이 미래의 청사진을 흐리게 만드는 날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의지와 동기부여 대신에 다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규율을 만들어라

특별한 동기부여와 남아있는 의지력 없이도 지속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규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규율을 만들고 그것을 스스로 지켜나갈 수 있는 것 역시도 결국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동기부여에서 시작됩니다. 어떤 규율을 습관으로 만들게 된다면 특별한 힘이나 의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저절로 규율에 해당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수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우리가 지켜야 할 규율을 만들 때 우리는 그 규율을 만듦으로써 이룰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 실제로 일이 일어나는 순서는 반대입니다. 이루고 싶은 어떤 목표가 생겼기 때문에 규율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전적으로 규율이란 '질서나 제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해놓은 행동의 준칙'입니다. 규율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군대에서의 삶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훈련소에 입대한 훈련병은 아무 이유 없이 매일 아침 6시에 기상을 합니다. 훈련병은 이유 없이 훈련소 내에서 걸어 다닐 때 옆에 있는 동기들과 똑같은 걸음걸이를 유지합니다. 물론 군대라는 조직의 입장에서는 그런 규칙을 정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훈련병은 그저 그것이 군대의 규율이기 때문에 따를 뿐입니다. 훈련병이 규율을 따르는 데에는 의지나 동기부여가 필요 없습니다.

 

매일 같이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며 의지를 북돋우지 않아도 군인들은 매일 새벽같이 일어납니다. 그것이 바로 규율의 힘입니다.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우리는 규율을 만들어야 합니다. 규율은 습관이 되고 습관을 반복하는 일에는 의지나 동기부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축을 위해 필요한 습관들

저축을 위해서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습관은 아주 다양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세우고 지킬 수 있는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불필요한 지출을 절제하기

불필요한 지출이란 매일 타는 택시비, 매일 마시는 커피값 등을 이야기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항상 돈을 쓰기 전에 이게 정말 내게 필요한 지출인지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매일 재테크 관련 책 읽기

이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재테크 방법들이 있습니다. 우리보다 먼저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큰돈을 모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 공부를 하기 위해 책을 읽을 수도 있지만 유튜브 동영상이나 인터넷 글을 찾아보는 것도 재테크 공부를 하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책과 동영상을 매일 찾아보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절약하고 저축해서 재테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독서는 아무 의미가 없는 독서입니다. 독서를 해서 삶이 바뀌지 않다면 책을 읽지 않은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책의 내용을 삶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책을 읽는 데 쓴 시간을 낭비한 셈이니 오히려 책을 읽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효율적인 독서법과 책의 내용을 실제 삶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후에 다른 글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소득원을 더 많이 만들기

지금의 소득을 유지한 채 지출을 줄이는 것 만으로는 목돈을 모으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월 소득이 200만 원인 사람이 정말 아끼고 아껴서 생활비를 30만 원만 쓴다고 하면 월 170만 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만 원 추가 소득이 생긴다면 생활비로 60만 원을 써도 240만 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 아니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최근 자신의 직장 월급에 만족하지 못하고 부업을 찾아서 하고 있습니다. 정말 돈을 더 벌고 싶고 종잣돈을 빨리 모으고 싶다면 당장 추가적인 소득을 위해서 실제로 행동해야 합니다.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아무것도 바꿀 수 없습니다. 행동만이 무언가를 바꿀 수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더욱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축하는 습관

댓글